By Mercedes García-Escribano
COVID-19와 Great Lockout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대량 마이그레이션을
촉발했고, 인터넷 접속이 사회경제적 포용에 필수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초고속 인터넷은 가정에서 일을 하거나, 직접 학교에 다니지 못할 때의 자녀교육,
원격의료, 사회지원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고, 특히 외진 지역에 사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금융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여전히 인터넷 사용은 사치스러운 것으로 남아있다.
세계 인구의 절반이 모바일 기기나 유선 광대역통신망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다.
이번 주의 이 차트의 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정보격차, 즉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의 격차는 국가 내부와 국가 간의 격차에 가깝다.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캐나다와 같은 선진국의 접속률이 가장 높다.
거대 신흥국들은 인구에서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브라질과 멕시코의 약 2/3에서 인도의 약 3분의 1에 이른다.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국가들, 아시아의 신흥 경제국과 개발도상국의
많은 나라들이 모바일 머니 거래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접속이 가장 낮은 나라들 중 하나이다.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의 기업들에 의한 인터넷 연결에도 큰 차이가 있다.
유럽과 중앙아시아의 약 85%에 비해 약 60%의 기업만이
e-메일을 업무용으로 사용한다.
더 넓은 불평등
Wider inequality
보편적이고 저렴한 인터넷 접속의 부족은
국가간 및 국가간 소득 불평등을 확대할 수 있다.
국가 내에서. 소득 불평등과 기회의 불평등은 심지어 선진국에서도 악화될 수 있다.
왜냐하면 혜택 받지 못한 집단과 시골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인터넷 접속이 더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인터넷에 대한 접근에 성별 차이가 있는 경우, 노동력 참여,
임금, 금융 서비스 이용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불균형이 증가할 수 있다.
이것은 남성보다 여성이 적은 많은 신흥국과 개발도상국들의 경우일 수 있다.
나라끼리. 상대적으로 낮은 인터넷 접속은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생산성을 저하시킬 수 있다.
IMF 직원 연구(PDF)는 인구에서 인터넷 사용자의 비율이
1%포인트 상승하면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1인당 성장률이
0.1-0.4%포인트 상승한다고 밝혔다.
COVID-19 대유행은 신뢰할 수 있는 인터넷이 있으면
일부 기업이 폐쇄된 상태에서 영업을 계속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로 인해 경제가 계속 운영되고 있다.
그렇다면, 정책 입안자들은 어떻게 저렴하고
보편적인 인터넷 액세스를 지원할 수 있을까?
정부는 민간부문의 디지털 친화적인 사업과 규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것은 인프라 투자를 가속화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투자가 보편적인 전기 접속으로 보완되도록 하는
정부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또한, 소외계층과 농어촌 및 외딴 지역에 거주하는 가구 등
모든 가구가 양질의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해야 할 수 있으며, 디지털 성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OVID-19 위기에 대응하여, 엘살바도르, 말레이시아, 네팔 정부는
인터넷 요금 할인이나 포기(PDF)를 도입했다.
정책도 기업의 인터넷 격차를 줄이는 데 맞춰져야 한다.
대출과 같은 금융 상품에 대한 중소기업의 접근성을 확대하면
이들 기업이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생산적인 투자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정부는 또한 디지털화를 통해 재정적인 절감을 볼 수 있다.
그들은 납세자 데이터에 대한 더 많은 접근과
개선된 지출 효율을 통해 세금 준수에 대한 공공 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이러한 정책들의 자금 조달을 도울 수 있다.
경제 및 공공 서비스 접근을 위한 인터넷의 역할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포괄적 복구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은
국가 내부와 국가 간의 정보 격차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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