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경제는 재정 부양책의 혜택을 덜 받을 수 있다.
By Jiro Honda and Hiroaki Miyamoto
현재의 COVID-19 대유행의 와중에서,
전세계의 정책 입안자들은 그들의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지출 증가와 세금 감면의 조합인 재정 부양책을 수행하고 있다.
현 위기 이전에도 통화정책이 제로 금리에 가까운
제약을 받는 등 재정정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새로운 직원 연구는 재정 부양책을 고려할 때
나이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우리는 재정 정책이 젊은 인구와 비교했을 때
고령 인구가 있는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을 발견한다.
우리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인구가 젊은 경제의
재정 부양은 성장에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효과는 고령화 경제에서는 훨씬 약하다.
1985년부터 2017년까지 OECD 17개국을 살펴본 뒤
인구 중 고령자 비율을 살펴본 뒤 표본을 두 그룹으로 나눴다.
고령화 경제의 경우 평균 노령 의존률
(15~64세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비율로 정의)이 26.5%인
반면 비노령 경제의 경우 18.9%인 것으로 나타났다.
좀 더 세부적으로 보면 고령화 경제는 노동력이
증가하지 않는 반면 공공부채는 높은 편이어서
재정 부양 효과가 민간 소비와 투자에 더 약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
퇴직자보다 근로연령인구가 기업 채용 확대 등의 효과를 통해
재정 부양 혜택을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많은 연금수령자들은 일정하게 소비되거나
심지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고정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또 인구 고령화는 (노동 투입과 생산성을 낮춰) 잠재 성장을
감소시킬 수 있고, 이에 따라 재정 부양책이 민간 투자를
덜 유도할 수도 있다.
경제가 "구식"이고 부채가 많을수록
재정 부양책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줄어든다.
이러한 결과는 인구 고령화 국가가 상대적으로
저성장과 공공부채가 높다는 기존 관측을 보완한다.
하지만 우리의 발견은 특히 중요하다.
왜냐하면 노령 의존도가 수십 년 동안 증가해 왔고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향후 30년 이내에 전 세계 20개국 이상이 세계 역사상
유례없는 수준인 50퍼센트의 노령 의존도를 넘어서고
일부는 심지어 70%에 이를 것이다.
즉, 인구 고령화가 정책입안자들에게 중대한 도전이 되고 있다.
고령화 경제에서 재정 부양책의 성장 영향이
더 약한 상황에서 어떻게 총수요를 지원할 수 있을까.
이 논문은 정책입안자들이 고려해야 할 다음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경기 침체기의 총 수요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더 큰 재정 부양책이 필요할 수 있다.
재정 부양책의 낮은 생산 효과를 감안할 때,
다른 경제 정책들(구조 개혁을 포함)은 내수를 지원하는데
더 중요한 역할을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노동력 공급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적 조치들
(예를 들어, 더 강한 여성 노동력 참여나 노동 시장의
필요성에 기반한 이민을 통해)은 고령화 사회의
생산 효과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경기 침체 중에 재정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려 없이
더 큰 재정 부양책에 대비하기 위해 충분히 큰 재정 공간
(채무 지속가능성 또는 자본 시장에 대한 접근을 저해하지 않고
이전에 계획했던 것보다 지출을 늘리거나 세금을 낮출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